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11월 12일 경남도의회 의사당에서 경남도의회 환경연구회 주최로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경남 환경 정책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주최하는 족에서 저를 불러줘서, 영광스럽게도 말석에 가 앉을 수 있었습니다. 주제 발표는 아니고, 발표한 주제에 대해 견해를 말하는 토론이 제 몫이었습니다.

저는 주최하는 이들이 저같은 보도 매체 종사자를 뭣 하러 불렀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아무래도 이른바 전문가다운 식견을 바라지는 않을 것 같았습니다. 그렇다면, 틀에 박히지 않은 새로운 시각이랄까를 바라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 평소 생각이기도 한 것을 그리 많이 포장하지 않고 토론문을 내었습니다.

토론문을 한 번 올려 봅니다. 토론을 7분으로 제한했기 때문에 여기 적힌 내용을 풍성하게 말씀드릴 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두 가지 주제에 집중해서 군더더기 없이 얘기를 드렸습니다. '저탄소 녹색성장과 돈 중심 가치관', 그리고 '사람 사는 도심을 산림화할 필요'입니다.

덧붙이자면, 제가 토론을 벌인 주제를 발표해 주신 김의경 선생님께 대한 오해가 있었습니다. 토론 과정에서 오해가 풀렸습니다. 김의경 선생 발제는 산림을 산림으로 지키는 데 집중돼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산림을 산림으로 지키는 데만 신경을 써서는 절대 온난화를 막을 수 없다는 요지로 토론했습니다.

그랬더니 김의경 선생님은, 도심을 산림화할 필요에 적극 동의한다, 그런데 발제를 산림에 집중한 까닭은, 발제 시간이 15분으로 짧아서 그것만으로도 시간이 모자랄 지경이어서 그랬다, 그리고 나아가 우리나라 산림이 60%를 웃도는데, 이를 내팽개쳐두는 일은 절대 현명한 처사가 아니다, 는 취지로 말씀했습니다. 고마웠습니다.

제일 왼쪽에 제가 있습니다. 아들 말마따나, 제가 봐도 제가 좀 추워보이기는 합니다. 하하. 우리 신문 박일호 기자가 찍어줬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이렇게 불러 주신 데 대해 정말 고맙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1.
제게 보내온 발표문은 '기후변화 대응 저탄소 녹색성장과 경남 산림정책의 방향'이었습니다. 경상대학교 산림자원학과 김의경 교수께서 만드신 작품이었습니다. 제가 보는 눈은 없지만, 내용은 훌륭했습니다. 숲을 여러 모로 잘 가꿔야 하고 숲을 잘 가꾸려면 산림산업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이에 대해서는 뭐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지당하신 말씀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입니다. 대책도 어떻게 보면 지극히 현실적이어서 깜냥도 안 되는 제가 더하거나 빼거나 할 내용이 부분이 전혀 없었습니다.

2.
저는 좀 다른 말씀을 올리고 싶습니다. 가치관입니다. 돈으로 일원화돼 있는 우리 사회 사람들의 가치관이 바뀌지 않는 이상 저는 저탄소 녹색성장이 잘 될 것 같지가 않습니다. 돈이 된다면 몰라도, 돈이 안 된다면 절대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탄소 적게 쓰자는 일과 성장을 녹색으로 하자는 일이 사실 그다지 효율이 높은 일은 아니거든요. 효율이 높다는 말은, '저비용 고효율'이라는 말에서 바로 나타나듯이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과 돈에 견줘 수지 타산이 맞을 때나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돈 중심 가치관과 저탄소 녹색성장의 어울림은 가당하지 않다고 저는 보는 것입니다.

성장을 어떻게 볼 것이냐도 사실 문제입니다. 언젠가 토목업을 하시는 이를 만난 적이 있는데요, 도로를 넓히고 새로 놓고 하는 일이 나쁜 까닭을 제가 좀 말씀드렸습니다. 이를테면 도시 집중을 심화한다, 농촌 황폐화를 촉진한다, 전염병을 옮기는 통로가 된다, 토종이 아닌 외래종 식물 씨앗을 퍼뜨리는 구실도 한다, 로드킬로 짐승들 못 살게 군다, 기후를 더욱 덥게 하거나 차게 하는 노릇도 한다 등등.

제 얘기를 듣고 나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충격이다. 이런 얘기 하는 사람 처음 본다." 그런데 저는 이 이 말씀-나쁜 점을 짚어주는 얘기를 들은 적이 처음이라는-이 더 충격이었습니다. 무슨 일이든, 좋은 점이 있으면 나쁜 점도 덩달아 있게 마련인데, 사람들은 대부분 좋은 점만 보도록 길들여져 있습니다. 제도 교육을 통해서요…….

성장을 왜 해야 하는지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굳이 이름을 붙이자면 '성장 맹목주의'쯤이 될 텐데요, 성장이라면 그냥 조건 없이 좋은 그 무엇이라 여깁니다. 성장은 그다지 좋은 것이 아닙니다. 경쟁을 통해 인간성을 상실한 결과이기도 합니다. 성장에는 사람이나 짐승이 흘리지 않아도 좋았을 피와 땀이 스며 있습니다.

이른바 가격경쟁력 때문에 단감이나 귤 생산하는 농민들은 죽어납니다. 경쟁의 톱니바퀴에 끼여서, 산업재해로 사람들이 엄청나게 죽거나 다칩니다. 싼값에 노동력이 거래되기 때문에 우리 사회 소비 능력은 갈수록 줄어듭니다. 성장의 결과인 재화는, 골고루 나뉘지 못하고 한 쪽에만 쌓입니다.

게다가, 핵심인데요, 자본의 집적·집중을 위한 '덧없고 부질없는' 무한순환이 아니면, 성장은 이제 더 이상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 문제가 성장이 안 돼서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성장은 이제 멈춰도 좋습니다. 핵심은 고르지 못한 데에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기가 태어나고 싶어서 태어난 것도 아닌데, 굶어 죽거나 아파 죽을 지경에 놓여 있습니다. 이런 현실을 타개하는 방책은 성장이 아닙니다. 분배입니다.

돈 말고 다른 무엇을 중심으로 삼는 가치관이 있을 수도 있다, 성장이 전부는 아니다, 이런 것을 제도 교육이 가르칠 수 있지 않는 이상, 저는 저탄소 녹색성장은 불가능한 거짓부렁이다, 라고 여깁니다. 가난하게 사는 즐거움과 보람, 화려해 보이는 성장 뒤에 숨겨진 아픔 상처 좌절 절망 괴로움 고통 쓸쓸함 외로움 따위를 우리 사회가 일러주지 못하고 받아주지 못하는데 무엇을 할 수 있겠습니까.

3.
얘기를 좀 좁혀 보겠습니다. 저는 녹색성장은 모르겠습니다. 녹색과 성장이 어울리는 짝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기후 변화 대응' 또는 '저탄소' 얘기를 좀 올리겠습니다. 김의경 선생님 발표 말씀대로 산림을 잘 가꾸면 참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저는 그것만으로는 모자라지 않느냐, 그것만으로는 제대로 대응이 안 되지 않느냐고 여쭙고 싶습니다.

사람 사는 도시를 내팽개쳐 놓고서 저탄소 기후변화 대응 따위를 입에 올릴 수 없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도시를 숲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지방분권과 지방자치가 제대로 돼 있지 않지만 지금도 자치단체장이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지방의회가 방향만 제대로 잡아도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정책이나 계획이 없어서 녹색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라고 저는 봅니다. 이른바 '환경 생태 선진국' '따라 하기'만 제대로 해도 된다고 저는 여깁니다.(아닐까요?)

간선·지선도로는 물론이고 골목길까지 가로수를 울창하게 심습니다. 콘크리트나 쇠붙이 담장은 다 뜯어냅니다. 나무로 울타리를 칩니다. 하천 바닥도, 콘크리트로 마감된 데는 죄다 걷어냅니다. 물이 있을 때는 물풀이 자라게 하고 물이 없을 때는 풀이 자라게 합니다. 조금만큼이라도 빈터가 나오면 조건 없이 나무나 풀을 심습니다. 나무 심기는 대구에서 제대로 했습니다. 한여름 최고 기온을 1도 이상 떨어뜨렸다고 저는 알고 있습니다. 같은 생각으로, 흙이나 나무로 집을 짓도록 권장하는 일도 해볼 만하다고 저는 봅니다.

공터 녹화는 중화인민공화국이 제대로 하는 것 같습니다. 2006년 항주에 간 적이 있는데요, 고가도로 아래 공터가 있었는데요, 거기 아스팔트 위에 흙을 깔고 풀을 심어놓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모습을 본 적이 없습니다. 창원시도 마산시도 이렇게 하지 않습니다. 고가도로가 있으면 아래 빈터가 생기게 마련인데, 행정 당국은 여기에다 대고 노랗거나 하얀 페인트로 줄을 죽죽 긋고는 그만입니다. 이렇게 하면 차선 도색 업체 배는 불리겠습니다만. ^.^

나아가 차량 통행을 어렵게 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환경 생태 선진국에서는  벌써 그렇게 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도심지 공영 주차장을 먼저 폐쇄하고 나무와 풀을 심는 것입니다. 녹색 관점에서 보자면 일석이조 일석삼조가 될 것입니다. 불법 주·정차 단속도 아주 엄격하게 합니다. 물론 이렇게 하려면 대중교통수단이 지금하고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잘 돼 있어야 합니다. (자가용 자동차 사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수단을 활용하는 자체가 녹색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무엇 하나를 건드리면 다른 모든 것이 건드려지게 돼 있습니다. 그러니까, 다른 것을 으뜸으로 여기면서 동시에 녹색도 으뜸 가치로 삼을 수는 없습니다. 돈 중심 가치관, 성장맹목주의 따위를 깨끗하게 청산하지는 못하더라도, 그것 말고 다른 가치로움도 충분히 있을 수 있고 실제로 있기도 하다는 사실이 시민권을 얻고 나아가 주도권을 가져야 가능할 것입니다.

김훤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글쓴이 : 김훤주

트랙백 주소 :: http://2kim.idomin.com/trackback/1257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도야지 2009/11/18 1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녹색성장이 우리가 꿈꾸는 미래의 모습이지만 실제 현실을 보면 한쪽에서는 개발을 외치고 한쪽에서는 녹색을 꿈꾸는 창과 방패의 이야기가 적지 않은 것 같습니다.

    • BlogIcon 김훤주 2009/11/19 20:17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지요. 창과 방패이기도 하지만,,, 양두구육이기도 하지요. 양 머리 걸어 놓고 개고기 판다는.

      녹색 포장 해 놓고 성장 개발 토목만 챙긴다는. ^.^

  2. BlogIcon osaekri 2009/11/18 13: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탄소 녹색성장.
    말 참 그럴듯 하지요.
    4대강을 정비하면 그런 모양입니다.
    그런데 공사를 하며 중장비들이 내뿜는 매연과 인위적인 조경으로 녹색이 된다는 건지 참 아리송합니다.
    말 그대로 개 풀 뜯는 소리 하고 앉아있는 한심한 정부입니다.
    여기저기 너나없이 이 기회에 한몫 잡으려는 자들이 설치고요.

  3. BlogIcon dbsdud^^ 2009/11/18 19: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저 윤영이에요^^
    제가 왜 웃음을 달았을까요??ㅎㅎ
    네 맞아요^^저 블로그 새로 개설했어요.선영이가 초대장줬어요^^야후메일아이디로 줬어요^^
    이미 2일째 개설을 했어요^^
    근데 선생님,제가요 믹시를 달았는데도 안되네요?
    이게 어떻게 된거에요??가르쳐 주세요^^다 까먹어서..ㅎㅎ;;

    • BlogIcon 김주완 2009/11/19 18:11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윤영아...나도 초대장 보냈었는데, 야후 메일로...
      못받았나 보구나. 요즘 티스토리가 뭔가 이상한 것 같애..

  4. 김경호 2009/11/19 00: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탄소 녹생성장
    참.. 괜찮고 멋진 발상이구나 생각했는데,
    그렇죠.. 아무래도 어디하나 완벽한게 없군요. ㅋ
    참 새로운 시각을 많이 배워 갑니다 ㅋ

  5. BlogIcon 테츠 2009/11/19 09: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명록에 남길려고 했는데, 티스토리 계정이 없어서요...흑
    좋은 책 아주 잘 읽었습니다. 간단하게 서평도 남겼습니다.

    http://blog.ohmynews.com/tetsu/307487

    다음번에는 김훤주 기자님도 꼭 뵙고 싶습니다.
    아참, 두번째 번역서 '인터넷 동반자살'(http://blog.ohmynews.com/tetsu/302830)이 28일 나옵니다.
    책 보내드리겠습니다. 이번엔 쉽게 읽힐 겁니다. 흑.

    그럼 건필하시고 눈팅족으로 원상복귀 합니다. 쿨럭.

    • BlogIcon 김주완 2009/11/19 18:09  댓글주소  수정/삭제

      네 잘 봤습니다. 고맙습니다.
      두 번째 책 기대하겠습니다.

    • BlogIcon 김훤주 2009/11/19 20: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뵙지 못해 죄송합니다.

      오시던 날 제가 다른 일이 좀 있었습니다. (몸을 뺄 수 없는)
      고맙게 보내주신 책 소개를 제대로 못한 자책도 있었습니다. 나중에라도 꼭 소개를 하겠습니다.

  6. 2009/11/19 16:1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 입니다

  7. BlogIcon 바람흔적 2009/11/19 18: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더디 성장하고 조금 덜 풍요롭드라도 즐거운과 보람있는 삶 쪽으로 가야죠. 녹색 성장하면서.....

  8. 황보희 2009/11/20 19:3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선생님 제 블로그에 와서 방문자수 보세요
    벌써 140명이 넘어서 147명이에요
    ㅎㅎ 영미언니보다 더 많아요

  9. BlogIcon Visualizer 2009/11/23 18:0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녹색성장이 경제성장을 위해서인 것은 동의합니다. 다시 말하면, 신 성장동력을 저탄소에서 찾는 방식이지요. 예전부터 경제성장을 위한 도구를 인간들은 찾아왔습니다. 성장하기 위해서 화석연료를 써왔고, 또 성장하기 위해서 제조업도 발전시켰고, 그리 최근엔 IT산업까지 발달하게 된겁니다. 이제는 친환경이 경제성장의 동력이 되는 것처럼 말입니다.

    기후변화 대응 연구기관인 IPCC는 현재 GDP의 1퍼센트 정도의 투자면 지구온난화를 막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2020년에 시작한다면 5에서 20퍼센트의 GDP를 투자해도 어려울 것이라고 예측하였습니다.

    이것은 지금 산업이 우리에게 많은 부와 편익을 가져왔지만 장래에는 많은 문제점을 가져다 준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살기위해서, 찾게된 방법이 녹색성장이구요.

    위 글에서 더 이상 성장이 필요없다 하셨는데, 저는 다르게 생각합니다. 산업혁명에 따라가지 못한 국가는 구지 비교해 볼 때 더 가난하고 더 힘들게 살고 있습니다. (그들이 얼마나 행복한지는 고려한것이 아닙니다.) 세계적으로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변화가 잘못 되었다고 방치하는것은 예전의 실수로 회기 하는게 아닐 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 BlogIcon 김훤주 2009/11/27 02:29  댓글주소  수정/삭제

      성장,,,,, 그냥 저는 다른 길로 가자는 말씀을 드리는 것입지요. 하하. 산업혁명을 우리가 따라가서 해야 한다, 이른바 선진국이 간 길을 우리도 꼭 가야 한다, 이런 생각을 전제로 삼지 말자는 얘기를 드린 것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아름다운 사회는요,,,, 골고루 가난한 세상,, 이랍니다.

  10. 박성용 2009/11/25 15:0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는것도 중요하지만 이것을 타인에게 잘 표현하는 것도 역시 중요하다는 사실을 느끼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알기 쉽게 잘 표현해 주셨네요.
    배우고 갑니다.

  11. 아이스 2010/06/23 14:2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오랜만에 보는 개념글 입니다. 시민들은 무조건 자기 마음만 좋으면 된다고 해서.
    저탄소 녹색성장 = 그린it 개발이면..
    지구온난화 해결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아닌걸 알아도 그러는 사람이 상당하지요..


    (전지로 지구온난화를 조금이라도 제어하고 싶다면
    http://blog.naver.com/ok1352580 여기 들려주세요
    - 전기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이상 효과는 없는 것 이지만요~
    [메인은 학창시절에 쓴거랍니다.. 볼때 마다 그때의 나는 이랬구나 하는식으로 만든거니 현제 상황에서는 무시해도 좋습니다.])

    아래는 일반인 관람 용.
    ======================================================
    (보통 인간들이 그냥 친환경 제품사고 멀티탭 쓰면 끝 해서 적습니다)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지구온난화 막는다는거..
    eco, 저탄소녹색성장. 즉 친환경 제품 이라는 것.
    시중제품이 거의 자연보호와 거리가 먼 제품만 나옵니다.
    중요한것은 꾸미는걸 가능안 하지않음으로써 소비를 줄여야지.
    기존 제품대비 몇퍼센트~20% 정도 탄소 줄여준다고 사다간.

    환경파괴는 같으며, 기업주의 걸려듭니다.

    딱 이것만 지켜도 개인이 지구온난화에 영향 거의 안주니 새겨들어주세요.

    1. 육류 가공식품 일회용품 사용을 0-15%로 줄인다.
    2. 꼭필요한 물건만 산다. (재활용도 환경 파괴 상당하다.)
    2. (2번과같음) 꾸미는(멋내는) 것을 가능한 자제한다..
    4.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애용한다,
    5. 육식세와 전자제품,일회용품 페기시 세금100% 부과 법추진,
    자전거 도로를 만들라 정부에 요청한다
    6. 채식인이 되어 유기농을 애용한다. (현제 정부가 사대강 이유로
    한국 유기농가 60% 이상의 땅 돈과 폭력으로 없에고있습니다.
    자신들의 사업을 위해 미래를 없에겠다는 말이지요.)
    7. 교과서에도 좋다 하는 GMO에 큰 경각심을 같는다.

    <한국의 eco, 저탄소 녹색성장은 절대 기업주의니. 자연보호한다고
    착각하지도, 마음편하라고 믿지도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12. 박재성 2010/07/20 23:5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2010 대한민국 공익광고제에서 이번 주제가 저탄소 녹색 성장이더라구요.
    지금 해외에서 디자인 공부중이여서, 이런부분은 무지한 관계로 저탄소 녹색 성장에 대해서 리서치 하는 도중에 들려서 읽어봤습니다.
    위 글을 읽어본 후, 이번 공익광고제에 참여해야 하나 하는 의문이 드네요...
    제가 최선을 다해 광고를 만든다 하여도, 주제가 좋지 못하다면 그다지 좋은 호응을 못 얻을 듯 해서, 약간 혼란스럽기도 하고 그러네요.
    작성자님 덕분에 저탄소 녹색 성장에 대해서 다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 내 블로그에도 배너광고를 달아 수익을 올려보세요
질문, 에어컨 공기는 식물에 어떤 영향 미칠까?

간간이 비가 내리긴 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덥다. 올 여름은 특히 후텁지근한 것 같다. 습기도 높고 불쾌지수도 높다. 사무실의 내 자리 옆에는 분재가 하나 있다. 무슨 나무인지는 잊어버렸다. 내 자리 옆으로 오게 된 지는 2개월..

내가 신문 1면에 반성문을 쓴 까닭

나는 신문을 진보와 보수로 편을 가르는데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그저 올바르고 정의로운 신문이냐, 사이비 기회주의 신문이냐로 나눌 수 있을 뿐이다.(☞경향·한겨레가 과연 '진보 언론'인가?)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은 신문을 그렇..

고향서 먹은 생물 갈치구이, 역시 이 맛!

어제(21일) 오랫만에 고향집에 다녀왔다. 9월 초에 돌아오는 어머니 제사를 앞두고 제사용품과 그릇 등을 가져오기 위함이다. 이번 제사부터 처음으로 고향집이 아닌 내가 사는 마산 집에서 모시게 된다. 고향집이라곤 하지만 어머니..

막내 남동생에게서 받은 만년필 선물

나는 8남매 중 다섯째다. 위로 누나가 넷 있고, 아래로 여동생 둘, 막내로 남동생 하나가 있다. 나는 장남이다. 손위 매형 네 분과 손아래 매제 둘도 모두 장남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큰 매형은 장남인 내가 어렸던 탓에 맏사..

주대환 "야 4당 통합후 민주당 흡수해야"

주대환. 마산 출신의 진보정치 사상가다. 나이는 56세. 민주노동당 정책위원장을 거쳤지만, 지금은 소속된 정당이 없다. 지금 그의 공식 직함은 '사회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다. 원래 마산 출신인 그는 서울대를 다니다 학생운동으로..

편집국장을 맡은 후 양복을 입는 까닭

신문사 편집국장을 맡은 후부터 평일에는 계속 양복 차림으로 출근하고 있습니다. 평소 저와 알고 지내던 사람들에게는 이런 모습이 좀 낯설게 보였나 봅니다. 얼마 전 어떤 분으로부터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왜 계속 양복을 입고..

기자보다 훨씬 글 잘쓰는 개그맨들

"하늘나라 선녀님들의 의상이 더 예뻐지겠네요." 개그맨 김제동이 앙드레 김의 타계 소식을 듣고 자신의 트위터에 올린 글의 한 구절이다. 김제동 말고 어떤 글쟁이가 이렇게 멋진 추모사를 쓸 수 있을까? 김제동의 촌철살인은 평소..

중앙일보의 노골적 불법 판촉, 딱 걸렸네

블로그를 하다 보니 참 재미있는 일이 많다. 그 중 하나는 내가 사는 지역을 벗어나 전국에서 각종 제보가 들어온다는 것이다. 아래 사진은 전라북도에 사시는 한 독자께서 핸드폰 카메라로 찍어 보내 주신 것이다. 한 식당의 벽에..

꼬부랑 할머니와 젊은 여성의 아름다운 동행

토요일은 신문사의 휴일이지만, 간부 교육이 있어 택시를 타고 나오는 길이었습니다. 방금 전에 있었던 일입니다. 택시가 회사 앞 신호등에 걸려 신세계백화점 맞은 편 육교 옆에 멈췄을 때였습니다. 육교 계단으로 한 아주머니가 꼬부..

김태호 총리후보는 왜 계란후라이를 태웠나?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가 1시간 전(6시 30분쯤) 자신의 트위터(@hohodamo)에 아래와 같은 글과 사진을 남겼네요. "미숫가루에 우유 섞어 한잔 아~양이작다. 그래서 계란후라이, 다탔다. 라면은 자신있는데... http..

내가 신문 1면에 반성문을 쓴 까닭

나는 신문을 진보와 보수로 편을 가르는데 별로 동의하지 않는다. 그저 올바르고 정의로운 신문이냐, 사이비 기회주의 신문이냐로 나눌 수 있을 뿐이다.(☞경향·한겨레가 과연 '진보 언론'인가?)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은 신문을 그렇..

중앙일보의 노골적 불법 판촉, 딱 걸렸네

블로그를 하다 보니 참 재미있는 일이 많다. 그 중 하나는 내가 사는 지역을 벗어나 전국에서 각종 제보가 들어온다는 것이다. 아래 사진은 전라북도에 사시는 한 독자께서 핸드폰 카메라로 찍어 보내 주신 것이다. 한 식당의 벽에..

아내가 남편 사무실에 보낸 꽃바구니

경남도민일보는 사원윤리강령과 기자실천요강에서 취재원으로부터 1만 원 이상의 선물을 받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그러면 인사이동이나 승진 때 의례적으로 들어오는 축하화분들은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한국사회의 오랜 관행으로 보내오는..

[10문 10답]블로그가 결국 직업이 되었습니다

좀 멋쩍네요. 그동안 블로그에 대해 여러 포스팅이나 서면인터뷰도 적지 않았는데, 다시 쓰려니 새삼스럽기도 하네요. 이 블로그의 공동운영자인 김훤주 기자가 저를 지목한 것도 좀 그렇고, 저를 소개한 내용도 손발이 다 로그아웃되려..

지저분한 곳에서도 일출은 아름답다

일출은 언제, 어디서 봐도 아름답다. 낮에 가까이 가보면 지저분하기 짝이 없는 경남 창원시 마산합포구의 바닷가에서도 일출은 아름답니다. 붉은 햇살이 세상의 더러운 것을 가려주는 효과인 것 같다. 그래서 일출 때 찍은 사진만 보..

단체수련회 가면 좋을 부산 제1호 국민호텔

어제(12일) 부산에 다녀왔다.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의 간부수련회에서 '인터넷을 통한 소통'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노동조합이 간부교육에서 이런 주제를 다루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그러나 그와 관련해서는 나중에 따로 이야기하기..

삼천포대교 일대에서 엉겨붙은 봄과 바다

어린이날 하루 전날, 삼천포대교를 다녀왔습니다. 아니 제대로 말하자면 창선-삼천포대교가 되겠습니다. 그러니까, 다녀와서 찾아봤는데 창선-삼천포대교가 맞더군요. 삼천포대교는 창선-삼천포대교를 구성하는 여러 다리 가운데 하나일 뿐..

편집국장을 맡은 후 양복을 입는 까닭

신문사 편집국장을 맡은 후부터 평일에는 계속 양복 차림으로 출근하고 있습니다. 평소 저와 알고 지내던 사람들에게는 이런 모습이 좀 낯설게 보였나 봅니다. 얼마 전 어떤 분으로부터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왜 계속 양복을 입고..

이렇게 보니 마산도 제법 아름답네요

장마철입니다. 세상이 온통 흐리고 어둡습니다. 이런 장마철에도 가끔 시야가 깨끗해질 때가 있더군요. 모처럼 비가 개였을 때 구름은 있지만, 평소와 달리 뿌연 공해가 없어 선명한 시야가 펼쳐집니다. 요 며칠간 간간이 개였을 때..

만년필 마니아가 비싼 노트를 쓰는 이유 : 시아크

나는 필기구를 좋아한다. 특히 만년필로 글쓰는 걸 즐긴다. 만년필로 글쓰기를 하다보면 종이 지질도 따지게 된다. 잉크를 잘 흡수하면서도 번짐이 없어야 한다. 종이가 지나치게 매끈하여 글을 쓸 때 미끈거리는 느낌이 들면 만년필로..

'추적 60병'이라는 술집 간판을 보고…

제가 몸담고 있는 경남도민일보는 경남 마산 어린교 오거리에 있습니다. 양덕동인데요, 큰길을 건너면 사보이호텔 있는 쪽 산호동이 됩니다. 점심 때 밥먹으러 길 건너 산호동으로 가곤 하는데요, 어제 사보이호텔 뒤쪽으로 해서 돌아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