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노동조합 통합창원시지부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가 있고 거기에는 자유게시판도 있습니다. 여기 자유게시판에 2월 17일 '하루 종일 블로그 관리만 하는 공무원=혈세 축내는 공무원'이라는 제목으로 물건이 하나 올라왔습니다.

경남블로그공동체가 운영하는 인터넷 카페에서 회원들끼리 주고받은 글을 긁어 붙였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하루 앞인 2월 16일 오전과 오후에 주고받은 글들입니다. 여기서 '임마'는 창원시 공무원입니다.

다른 상황은 고려하지 않고 여기 이 물건을 들여다보면 마치 공무원인 임마가 업무 시간에 이런 따위 글을 썼다고 오해하기 십상입니다. 그런데 공무원 임마는 1월 30일부터 휴가를 내 놓은 상태입니다. 16일은 출근하지 않은 상태였다는 말씀입니다.


이렇게 경남블로그공동체 카페에서 회원들끼리 주고받은 대화 내용을 긁어붙이고는 제목을 '하루 종일 블로그 관리만 하는 공무원=혈세 축내는 공무원'이라고 달아놓음으로써 임마를 터무니 없고 나쁜 공무원으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그릇된 사실 관계를 바탕으로 삼아 인격을 모독했습니다.

거기에 달린 댓글들 가운데도 인격 모욕을 일삼는 것이 있습니다. 창원시 공무원이 다 엉터리는 아님을 일러주듯, 이치에 합당한 댓글도 없지는 않습니다만, "버러지보다 못한 새끼", "쓸개도 없나" 따위, 그리고 "야 이 새끼야 임씨 사주받고 개지랄하지 마라"에 이르면 정말 가관입니다.

게다가 자기가 보지도 않은 엉터리 없는 내용을 올려놓기도 했습니다. "중징계는 피하고 경징계 주면 안 되냐고 싹싹 빌어놓고"가 바로 그런 것으로 분류될 수 있겠습니다. 참 추잡한 노릇이 아닙니까? 자기 이름은 감춘 채 뒤에 숨어서 거짓을 마구 퍼뜨리는 정말 나쁜 짓을 서슴지 않습니다.

여기에 더해 임마를 공무원 지위를 악용해 자기 이익이나 챙기는 그런 인간으로 여기도록 만드는 글도 달렸습니다. '감사실은 뭐하세요'가 그렇습니다. "산림직이 아니면 도저히 불가능한 산위에 덩그런히 집지어 놓으것 감사원 감사 청구하던지 검찰 조사 함 해보자 혹 공무원이 직위 이용해서 장난 친것 아닐까".

창원 마산회원구 내서읍 감천에서 쌀재고개 넘어가는 길목에 임마(또는 그 가족) 소유 건축물이 하나 있는데 이것을 두고 임마가 자기 지위를 악용해 지었다고 하는 것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건축물을 짓는 데 부정이나 불법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경남블로그공동체 회장으로서 이런 잘못에 항의하고 그에 걸맞은 책임을 묻겠다는 글을 공무원노조 통합창원시지부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2월 21일 오전에 올렸습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경남블로그공동체라는 모임의 회장 김훤주입니다.
공무원노조 통합창원시지부 인터넷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올라와 있는 글들 가운데 몇몇이 저희 모임과 저희 모임 회원을 작지 않게 모멸하고 있습니다.
'하루 종일 블로그 관리만 하는 공무원=혈세 축내는 공무원'과 '감사실은 뭐하세요'가 그렇습니다. 거기에 달린 댓글 또한 저희 모임과 저희 모임 회원을 더럽히는 내용이 많습니다.
이런 모멸과 더럽힘이 객관 사실을 근거로 삼고 있다면 이처럼 비판 또는 비난을 받아도 마땅하겠지만, 제가 알기로 여기 적힌 내용은 사실과 다릅니다.
저는 이처럼 공무원노조 통합창원시지부 인터넷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엉터리 내용을 올리신 이들에게 경남블로그공동체를 대표해 그에 걸맞은 책임을 묻고자 합니다.
아울러 이처럼 엉터리 내용을 그대로 내버려두셔서 마치 사실인 양 흘러다니는 결과를 만들어내신 데 대해서는 공무원노조 통합창원시지부에 책임을 묻고자 합니다.
늘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그랬더니 여기에도 터무니 없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제대로 모르면서 어찌 된 상황인지 알아보지도 않고 늘어놓은 헛소리도 있었습니다.

"블로그에 자신들이 올린글을 네티즌이 글자한자 안고치고 사실그대로 옴겨놓은것인데 책임을 묻는다니 흥부가 기가막혀~ 맨처음 블로그에 엉터리내용을 올린 사람한테 물어야지 번지수도 모르는 말씀 정말 우끼는 모임이다".

이 분은 블로그와 카페도 구분하시지 못하나 봅니다. 제가 문제 삼은 바는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제목을 엉터리로 달아서 임마가 근무 시간에 엉뚱한 짓이나 하는 나쁜 사람으로 비치도록 만들어 놓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분은 이렇게 헛다리를 짚으셨습니다.

"창원시지부에서 도둑질을 해서 열수없다고 공지를 했는데 양심이 없는 사람들 모임이 아닌지 묻고싶소 회원가입이 안되면 들어갈수 없는곳이고 가입한다한들 승인도 안해주는데 무슨 든구름같은 소리를 하는제 알수없는 모임같아 실망스럽고 안타깝기 그지없소이더".

경남블로그공동체 인터넷 카페는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누구든 마음대로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운영진은 그렇지 않지만 그냥 회원은 승인 절차 없이 누구든 가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일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말입니다.

어쩌면 이런 개방성을 제대로 이해하실 수 없었기 때문에 이렇게 마음대로 상상을 하셨을 것 같기도 한데요. 하기는 저간의 사정이 나름대로 짐작이 되지 않는 바는 아닙니다. 공무원 사회가 지나치게 폐쇄적이어서 거기 물들어 있다 보니 이렇게 열린 카페가 있으리라는 생각은 아예 할 수조차 없었겠지요.

공무원노조 통합창원시지부도 저는 딱합니다. 밉든 곱든 임마도 조합원이고 그 조합원이 나름대로 자기에게 닥친 일을 부당하다 여기고 저항하는 데 힘을 보태지 못한(또는 않은) 것도 문제지만 지금 인터넷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을 이대로 내버려두고 있는 것도 문제라고 저는 봅니다.

먼저 앞서 말씀드린대로 사실 관계에서 잘못이 있는 글들입니다. 그리고 특정인을 겨냥한 인신공격, 인격 모독입니다. 허위 사실에 바탕해서 떼를 지어서 사람 하나를 '쪼다'로 만들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노조 집행부는 팔짱 끼고 구경만 하고 있습니다.

조합원 한 명을 여러 다른 조합원들이, 그것도 익명에 기대고 숨어서 터무니없이 물어뜯고 있는데도 아무 조치도 하지 않는 집행부입니다. 어쩌면 즐기는 듯해 보이기도 합니다. 자기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지 그 근본에 대한 생각이 없는 집단 같습니다.

김훤주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글쓴이 : 김훤주

트랙백 주소 :: http://2kim.idomin.com/trackback/2165 관련글 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metablog.idomin.com/blogOpenView.html?idxno=118955 BlogIcon 선비 2012/02/21 2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글을 보고 창원시공노조 게시판에 들어가 보니 훤주님의 글이 벌써 3페이지로 넘어 갔습니다. 자신들에게 조금이라도 불편한 글만 오르면 삭제 또는 페이지 넘기기로 다른 조합원들이 못보게 하는 것이죠.
    참으로 어처구니 없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2. BlogIcon 장복산 2012/02/21 20: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넘어가서는 절대 안 딜 일인 것 같습니다.

  3. 실비단안개 2012/02/21 21: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조원이라면, 임마님 1인 시위때 (임마님이 노조원이 아닐지라도)사정을 물었어야 옳은 노조인데, 창원 공노조는 그러하지 않았으며, 임마님을 조직원에서 떼어 내 우스갯거리로 만들기로 작정한 듯 합니다.
    글을 쓰는 이나 댓글을 올리는 이들이 모두 공무원이나 노조원이라고 단정할 수 없지만, 노조 홈피 운영에 문제가 있는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4. Favicon of http://www.naver.com BlogIcon 진실 2012/02/22 12: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훤주님 실명으로 글을 쓸 만큼 내공이 싸이지 않아 가명으로 쓰는 것 이해해주십시요
    그리고 노조게시판의 심한 말은 익명성 뒤에 숨어 악플을 올리는 우리나라 인터넷
    병폐의 일면을 보는 것 같아 씁씁합니다.

    김훤주님

    김훤주님 글의 전개 과정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진실이 아니라는 거죠

    “1월 30일 휴가를 내놓은 상태”라고 하셨는데 휴가내지 않았답니다
    휴가내지 않은 상태에서 출근하지 않으면 무단결근이고 사무실 출근해서 글 올렸으면
    업무시간중 블로그한것 맞지 않습니까?
    아니지 교육명령이 받고 교육에 참가하지 않았으니 근무지 이탈이니까. 음~ 근무지
    이탈해서 교육시간중 블로거 한것 이쯤 되겠네요

    글을 쓰실때 사실관계을 확인하셔야죠. 뭐 "내가 내 블로그에 글을 쓰는데
    사실관계까지 확인해야 되는냐?"라고 하실 수는 있습니다만
    글을 볼때 도민일보 김훤주님과 블로거 김훤주님을 따로 이해해야 될까요?

    김훤주님은 기자이자 블로거시죠? 기자 신분으로서 블로거를 운영하는 것 즉 기자블로거는일반블로거와는 구분되어져야 된다고 봅니다. 기자에게 블로그란 기자 개인이 매체
    한계와 조직에 한계를 부딪쳐 담아내지 못한 말들을 담아낼 수 있는 매체수단의
    하나죠.

    물론 그 내용은 사실 확인을 거쳐 펙트에 충실해야 된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겠지만
    임종만씨와 관련된 글을 보면 사실이 아닌게 아~주 많습니다.
    한 사람의 말을 받아쓰기 한 수준으로 말이죠

    김훤주님 마지막으로 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시겠지만 너무나 잘 아시겠지만
    기자가 꼬옥 꼭 꼭 가져야할 기본자질은 균형감각 입니다.
    그 균형감각에서 팩트가 나오는 겁니다.

    그럼 뻔데기 앞에서 주름잡아 죄송합니다.

    • Favicon of http://huhns.tistory.com BlogIcon 김훤주 2012/02/22 17:12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리 귀한 의견 주셔서 고맙습니다~~

      물론 임마가 낸 휴가가 결재가 되지는 않았겠지요.

      어쨌거나 제가 드리는 말씀의 요지는 임마가 업무 시간에 댓글 다는 일을 하지 않았다는 데 있습니다. 이는 한 번 이 글을 읽어보시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저는 무단 결근이다 아니다를 말씀드리지 않았습니다. 무단 결근이거든 그것은 별도로 걸맞게 처리가 이뤄지면 그만이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임종만씨와 관련된 글" 가운데(제가 기억하기로는 두 개뿐인데요) "사실과 아닌게 아~~주 많은" 대목이 어디신지 한 번 짚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임종만 2012/02/22 21:28  댓글주소  수정/삭제

      야간 교육까지 빡빡하네요. 아까 교육중 점심시간 댓글 달았는데 시간이 없어 줄였습니다. 위 논란의 댓글은 당시 받아주던 안받아 주던 출장을 내었고 시청갔다가 관내 녹지 순찰중 폰으로 단것입니다. 카페의 댓글달기는 블로그 글쓰기와 달리 폰으로 문자를 주고 받거나 카톡으로 서로 소통하는것 또, 전화가 왔을때 전화를 받는 수준으로 보면 됩니다. 노조홈피에 옮겨놓은 글은 이런 문자 대화를 흠집을 내기위해 도청하여 퍼트린 비열함이 있고 그 많은 댓글과 본글은 놔 둔 채 타격이 갈만한 댓글만 골라 옮겨 놓았다는데 심각함이 있습니다.

    • 임종만 2012/02/22 21:56  댓글주소  수정/삭제

      진실님이 이제사 욕안하고 정말 진실되게 말씀하셨구료. 지금까지 노조게시판을 개판으로 만든 장본인임을 스스로 밝혔으니까요. 김훤주님이 말씀하신것은 진실님이 문제삼는 그 이전의 글들을 말합니다. 카페에 이 댓글과는 무관하다는 말입니다. 이 카페의 댓글이 '근무시간에 쓰여졌네'하는것은 너무 치졸한 형태라 느껴지지 않습니까? 사람을 오도가도못하게 이러지도 저러지도 또.일도 못하게 해놓고 현상황이 어떤상태인지 잘 알면서 착한공무원 상으로 논리를 펴십니까? 왜? 이런일이 생겼는지 문제는 무엇인지? 어디서부터 꼬였는지 그 병의 원인은 숨긴체 보이는 현상만 가지고 옳다 그러다를 판단하려하고 잣대를대십니까?

  5. Favicon of http://www.naver.com BlogIcon 진실 2012/02/22 16:4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누구를 지칭하는지는 모르지만 저는 노조게시판에 글을 올린 장본인이 아님을 밝혀둡니다.
    제 글은 임종만씨가 그 당시 휴가 상태이였다라고 전제하시고 쓴 김훤주님의 글에 대해서 그 당시 휴가상태가 아니였다고 글을 쓰실때 사실관계 확인을 하셨으면하고 쓴 글입니다.
    제가 쓴글을 보시면 그정도는 이해하실 수 있지 않습니까?
    본인이 댓글을 달았으니 묻겠습니다 그 당시 휴가였읍니까? 아닙니까? 답변을 해 주시면 고맙겠군요

    엉망이된 노조게시판 저도 봤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근거도 없이 동인 인물로 단정짓는것
    은 가명으로 쓰지만 아~주 불쾌합니다.

    근거없는 단정 블로거로써 피해야 할 태도 아닌가요

  6. 진실 2012/10/13 21: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건축물을짓는데 누가불법이없다고합니까? 대표적인 예로 무허가건물을짓는것은 불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