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카카오톡 옐로아이디가 유용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다기에 가입해봤다. 법인 이름으로 가입하려면 사업자등록증 사본도 올려줘야 비즈니스 계정이 등록된다.


비즈니스 계정이 등록되면 옐로아이디를 사용할 수 있고,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우선 옐로아이디는 친구를 모으는 방법이 몇 가지 있다. 유료광고를 하거나 링크를 여기 저기 퍼트려 친구맺기를 권유할 수 있고, 기존의 자기 카톡 친구에게 추천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다.


☞경남도민일보 카카오톡 바로가기 클릭


그렇게 하여 맺어진 전체 친구에게 일괄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이게 핵심 기능이다. 그런데 유료다. 한 명당 11원이다. 100명이면 1100원, 1000명이면 1만 1000원이다.


카카오 비즈 계정 센터


일대일 대화도 가능한데, 보낼 수는 없고 상대방이 대화를 해오면 거기에 답할 수만 있다.


그런데 사용해보니 몇 가지 불편하거나 이해할 수 없는 게 있다.


1. 친구 숫자만 볼 수 있을 뿐 친구 목록(이름)을 볼 수 없다. 왜 그렇게 해놨는지 모르겠다.


2. 미니홈에 공지사항을 올릴 수 있지만, 메시지로 전송되는 건 아니어서 친구가 일부러 홈에 들어와 클릭해보지 않는 이상 볼 수 없다. 그래서 실제 노출 수는 미미할 것 같다.


3. 관리자의 개인 카톡 친구들에게 옐로아이디 친구추천 메시지를 하나하나 보낼 수 있지만, 그때마다 두 번의 창이 뜨고 두 번을 클릭해줘야 한다. 예를 들어 '000에게 옐로아이디 경남도민일보를 추천하시겠습니까' 창을 클릭하고 나면 '000에게 추천하였습니다'라는 창이 뜨고 그걸 클릭해야 완료된다. 왜 이렇게 불편하게 만들어놨는지 모르겠다.


4. 친구 그룹을 만들어 그룹별 타켓팅을 할 수 있지만, 친구 목록을 볼 수 없다보니 그 그룹에 특정 계층 친구를 추가할 수 없다. 일일이 수작업으로 전화번호를 입력해야 한다. 좀 황당하다.



5. 처음엔 메시지 전송을 위한 캐시 충전에 애를 먹었다. 아무리해도 기능이 작동되지 않았다. 나는 크롬을 쓴다. 하도 이상하여 혹시나 싶어 익스플로러로 해봤더니 그제서야 된다. 크롬에선 작동되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크롬에선 안 된다'는 안내문구도 전혀 없다.


6. 캐시 충전에서 카카오페이, 신용카드(법인카드는 안 됨), 무통장입금 세 가지 방법이 제공된다. 같은 회사인데 다음캐시 사용은 왜 안 되는지, 핸드폰 결제는 왜 안 되는지 궁금하다.



7. 카톡에서 '경남도민일보'를 검색하면 안 나온다. '@경남도민일보'를 검색해야 한다. 그냥 '경남도민일보'를 검색해도 나오도록 하는 게 그리 어려운 기술은 아닐텐데 굳이 @를 붙여야 하는 것도 이해하기 어렵다.


8. 관리자 페이지가 기본적으로 웹 기반이다. 모바일 관리자 앱도 있지만, 거기선 전체 메시지 전송 등이 안 된다. 충전도 할 수 없다. 일대일 대화에 답하는 것만 가능하다. 카톡 자체가 모바일 기반인데, 웹에서만 그런 기능이 가능하다는 게 의아하다.


혹이 왜 그런지 아시는 분 한 수 가르침 기대한다.


오늘은 이쯤 하고 천천히 사용해보면서 추가하도록 하겠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글쓴이 : 김주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지나가던이 2015.06.04 1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카카오톡 아이디검색에서 경남도민 이라고만 검색해도 다 나오네요 ㅎㅎ 바뀌었나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