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후배기자와 골프장에 대한 기획취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전 정보수집차 지난주 경남에 있는 한 골프장을 찾았는데, 평일임에도 주차장을 가득 메운 고급승용차들로 발 디딜 틈이 없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제가 어렵다거나, 촛불집회로 시끄러운 바깥세상과는 완전히 단절한 듯 여유롭게 샷을 날리는 사람들을 보며, 문득 광화문을 빽빽히 메우고 있던 경찰버스를 떠올렸습니다. 그리고 시민들이 던진 쓰레기를 온몸으로 막으며 조선일보 사옥을 지켜주고 있던 한 전경의 모습이 오버랩됐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은 참 슬픈 나라인 것 같습니다.
신고
글쓴이 : 김주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맑음 2008.07.11 19: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도 편견 중 하나이겠지만, 골프 치는 사람들은 어쩐지 우리와 같은 세상을 살지 않는 에어리언들이란 생각이....

    • 자유 2008.07.15 10: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맑음님께서 하시는 여러가지 취미나 일 중에도 다른세상사람이라 생각하는 또다른사람들이 존재함을 인지하셨으면 합니다.

    • 맑음 2008.07.15 14: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댓글에서 말한 '에어리언'이란 그저 나와 거리가 멀다는 뜻이 아니라, 자신을 제외한 다른 존재들에 대한 배려가 너무 결여돼 있음을 지적한 표현이었습니다.
      골프, 그걸 누리는 소수층의 즐거움을 위해 나머지 대다수 국민에게 커다란 피해를 주는 일이잖습니까. 골프장 하나 생기면 거기 드나들며 골프치는 사람은 몇백 명에 불과하지만 골프장으로 인한 오염은 수만, 수십만 명에게 돌아갑니다.

    • 자유 2008.07.16 10: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맑음님께서는 "골프치는사람들" 을 에이리언이나 배려가결여된...대다수국민에게 피해를주는사람으로 말씀하셨는데..환경오염문제는 개선할점이 많다는것을 대다수의골퍼들도인정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정책적으로 법률을 강화하고 단속해야할 일이지 골프치는사람들이 이렇게매도당해야할일은 아닌것같군요...또한 골프에서 파생된 여러가지산업에 수천 수만명의 근로자도 공존함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맑음 2008.07.16 14: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골프장이 존재하는 한 환경오염은 피할 수 없는 일 아닌가요? 법률을 어떻게 강화하건 골프장에서는 앞으로도 계속 농약을 칠 겁니다.
      그리고, 골프 관련 노동자들은 그 산업들이 없어지면 다른 직장을 얻게 될 것입니다. 포르노 테이프 만드는 일로 먹고 사는 이들을 염려하느라 포르노 산업을 긍정해 줄 수는 없는 일 아닙니까.

    • 자유 2008.07.16 17: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맑음님께서 가지고있는 편견...저 역시도 다른분야에 편견이 있으므로 맑음님의 견해에 일부분 이해는 합니다...
      하지만 그 폐혜의 원인을 골퍼들에게 돌리려하시는데에 대해서 저의 견해를 밝혔던것입니다.
      맑음님의 글처럼 골프장이존재하는한 환경오염을 피할수가 없는걸까요?
      그래서 없애야만 할까요? 너무 극단적이지 않은지요?
      맑음님이 말씀하신 포르노산업?....비유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대다수의 국민이 싫어한다고해서 없어지던가요?
      골퍼들을 "대다수국민에게 피해주는사람" 으로 몰아가시는것보다는... 골프장을 없애자고 하시는것보다는...
      관계법을 강화해야한다는 의견을 제시하시는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생각됩니다.
      수년전에 개발된 무공해천연농약사용을 일부국가에선 잘 사용하고있습니다.우리도 그래야하구요....
      골퍼들중에서 이러한운동에 힘쓰는사람들이 존재함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 맑음 2008.07.17 12: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공해 농약이란 말을 처음 들어 봅니다. 정말 환경을 해치지 않는 농약이라는 게 존재한다면 제 의견은 일단 철회하겠습니다.
      하지만 무공해 농약을 실제로 골프장에서 사용하는 날이 오기 전까지는 골프를 함으로써 환경을 해치는 일에 일조하고 있다는 사실은 기억해 두셔야겠지요.

    • 자유 2008.07.18 11: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이들이 환경공해에 일조하고있다는 사실도 기억하고있습니다. 맑음님 본인은 아니라고 말 하시려는건지요? 함께기억했으면합니다.

    • 맑음 2008.07.18 15: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물론 우리 모두에게 그런 명심이 필요하기는 하지요. 하나, 현대 세상에서 살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저지르는 환경 오염이라도 자기가 서 있는 자리에서 조금이라도 줄여 보겠다는 마음가짐과, 대규모의 환경오염을 낳는 줄 알면서도 일부러 그 일에 한몫 거드는 사람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을 얼렁뚱땅 뒤섞지는 말아야 하지 않을까요?

    • 자유 2008.07.19 08:4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오십보 백보 일진데........일부러 거든다는 맑음님의 편견은 변함이 없으시군요...내가하면 로맨스요 남이하면불륜 이라는 논리 와 무엇이 다를까요?....맑음님께서는 부디 말씀하신대로 자기가 서있는자리에서 조금이라도 줄여보겠다는 마음가짐에 변함이 없으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 맑음 2008.07.19 14: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 말뜻을 모르시겠습니까? 지금 세상에서는 살아 있는 것 자체가 자연을 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연을 해치지 않는 방식으로 존재하는 일은 이제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 피할 수 없는 현실을 인정하고 살아가는 것과, 거기서 더 나아가 적극적으로 자연을 해치는 일에 가세하는 일은 분명 다른 겁니다. 오십보 백보가 아니지요.

    • 자유 2008.07.22 1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정도면 골퍼들을 파렴치한으로 단정지으신거네요...^^
      대다수국민에게 피해를주며 배려가없고 환경을 해치는일에 적극적으로 가세하는사람 ^^
      그러면서 정작 본인이하는 모든일은 어쩔수없는 현실로 합리화시키고.....

      맑음님의 논리는 타당치 않으며, 다른분들의 호응을 얻기에도 많은 부족함이 있어보입니다.

      작은것을보고 큰것을 본것처럼 오만하지마시고
      자신이 지나온 뒤편엔 자신때문에 눈물흘린사람은 없었는지 한번쯤 뒤돌아볼수있는날이 되셨으면 합니다.

      오늘로서 맑음님의 댓글에 저의 의견을 마칩니다.

    • 맑음 2008.07.22 12: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별로 앞의 댓글에서 새로 덧불일 말이 없습니다. 그 댓글이 지금 우리가 다루는 사안의 요점을 충분히 가리키고 있고, 그 부분에 대해 님은 그다지 납득 가는 답을 하시지 않았으니까요.

  2. 2008.07.11 22: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3. peter153 2008.07.11 23: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래서 제가 골프는 배우고 싶지 않습니다.

  4. dtpf 2008.07.12 09: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경찰 앞에 그 어느 누구가 쓰레기를 갖다 놓았는가? 경찰이 우리의 공권력을 대신 한 사람들이고, 바로 우리의 자식들인데......쓰레기를 그 앞에 버리다니.....쓰레기 같은 인간들이 제 대신 가저다 버렸나????

    • 김주완 2008.07.12 12: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경찰 앞에 쓰레기를 갖다놓은 게 아니라, 시민들이 조선일보에 쓰레기를 던지자, 경찰이 이를 막고 있는 것입니다.

    • 지나가다 2008.07.12 12: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원색적인 비난은 않겠습니다 dtpt님
      비난을 하시려거든 전후사정을 알아보신후 비난하셔도 늦지않습니다...원문에는 없지만 작금의 현실을 걱정하는 사람들은 이사진이 어떤사진인지 충분히 알고있습니다
      그들은 절대 의경을 적으로보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독극물 CJD는 저 쓰레기들과 동일하다는 일종의 퍼포먼스를 보여준것이죠....

  5. 자유 2008.07.15 10: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골프치는사람들중에도 열심히 땀흘려 일하고 생산활동에 전념하는사람들 많습니다. 여가활동을 골프로선택한것으로인해서 좋지않은시선으로 바라봐진다면 그 또한 슬픈일이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