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 지역공동체 구축'을 시도하고 있는 경남도민일보가 국내 최초의 '지역' 메타블로그 블로거's경남(http://metablog.idomin.com/)을 개설한 데 이어 블로거들의 글이 게재되는 지면도 9일 선을 보였습니다.

경남도민일보 20면에 매주 1회씩 제작되는 이 지면에는 2~3건 정도의 포스트가 실릴 예정이며, 채택된 글에는 건당 3만 원의 원고료가 지급됩니다.

물론 글을 싣기 전에 해당 블로거의 동의를 얻는 절차를 거치게 되며, 지면 사정에 따라 약간의 가감에 대한 양해도 구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처음 선보인 지면에는 '내가 꿈꾸는 세상(
http://dami.tistory.com/)'을 운영 중인 구자환 님과 '사진으로 읽는 고향이야기(http://blog.daum.net/mylovemay/)를 운영 중인 실비단안개 님, 그리고 '거다란닷컴(http://geodaran.com/)을 운영 중인 커서 님의 글이 실렸습니다.

현재까지 메타블로그 블로거's경남에는 40여 명에 가까운 블로그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블로그들 중에서도 아직 남의 글을 퍼올리거나 펌사진을 올리는 분들이 가끔 눈에 띄네요. 펌글은 '발행'을 하지 말고 '공개'만 하시든지, '비공개'로 설정해두고 혼자 참고하시면 좋을 텐데 좀 안타깝네요.('발행'하지 않고 '공개'만 해두면 메타블로그에는 등록되지 않는 게 맞나요?)

블로거's경남은 등록된 블로그의 숫자를 그리 중시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자신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해낼 수 있는 블로거 100명만 되어도 성공이라 생각합니다.

정예 블로거 100명이 경남도민일보의 직업기자 60명과 상호 경쟁, 보완하면서 상승작용을 일으켜 경남의 여론을 이끌어가는 게 저의 꿈입니다.

블로거's경남에는 경남 이외의 지역에서 활동하는 블로그도 얼마든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면에 게재되는 글은 아무래도 경남지역 콘텐츠가 우선적으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물론 지역에 상관없이 널리 공유하는 게 좋은 내용이라면 굳이 지역을 따지지는 않습니다.

경남의 독자와 만나기를 원하시는 블로거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고
글쓴이 : 김주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커서 2008.09.09 12: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오후 쯤 관련기사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방금 피디에프 확인했습니다. 딱 스크래할라 했는데 이렇게 사진을 먼저 뽑아주셨네요. 사진 좀 쓰겠습니다. ^^

  2. JK 2008.09.09 14: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큰 맘먹고 가입을 했는데, 이런....블로그 인증이 계속 실패하는군요. --;

    다음에 다시 해봐야겠습니다. ^^

  3. 실비단안개 2008.09.09 15: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하소연이나할까 - 하며 방문을 하였더니, 멋진 기사(^^)를 만나는군요.
    블로거의 글이 기존 독자들에게 어떻게 받아 들여질까요.
    두루 궁금합니다.

    참, 하소연은요 -
    오늘 오전 6시 30분부터 블로그 점검이더니 - 처음엔 7시, 산에 다녀와 확인하니 오후 3시, 지금 확인하니 밤 12시라네요.
    대단한 점검 시간이라 제가 좀 지쳐서요.
    점검 시간에는 로그인을 하여도 이웃 블로그 조차 방문이 되지않거든요.
    비로그인으로 이웃 방문 - 댓글 등 작성시 개별로 블 주소나 아이디 입력 -
    개인의 일로 하루 접속 않을 때는 몰랐는 데, 상당히 불편하며 블로그가 궁금하네요.
    자정전에 보통 자리에 드니 결국 만 24 시간 이상 블로그 쉼 -

    오늘은 들꽃도 담았는데 - 에휴~;;

  4. 불닭 2008.09.09 21: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한번 가입해봐야겠군요 ㅋ

  5. 소인장주니 2008.09.09 23: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실 이런거에 참여하고싶어도.... 글쓰기 능력이 부족해서(글의 흐름... 정확도등) 하지도 못합니다 ㅜ.,ㅡ 학교다닐때 좀 열심히 할 걸...(전문적으로 편집해주시는분들이 도와주시면 힘이 날것 같네요)

  6. 섹시고니 2008.09.10 17: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어제 등록했는데 너무 힘들었어요. 회원가입 부분부터 해서 인증까지. ;;
    어제 블로거;s 경남 잠시 보면서 느낀 점을 적습니다. 참고하십시오.

    1. 블로그 등록 부분에 있어서 UI 부분의 개선이 필요할 것 같고요. 저같은 사람이 헤매면 다른 사람들은 죽습니다.
    2. 블로거 랭킹이나 인기글 선정방법 등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투명하게 운영할 수록 좋지 않을가요?
    3. 스팸성 글이나 링크 오류 등을 삭제할 수 있는 알고리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4. 그리고 블로거들의 글이 신문지면에 실렸다는 포스트를 읽으면서 한 가지 아쉬웠던 것은 커서님의 식용개고기 반대 입장과 함께 찬성하는 블로거의 글도 함께 실리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좀더 균형을 잡아아할 필요도 있다고 봅니다.
    5. 수동적으로 블로거들이 찾아오기만을 기다리지 마시고 블로거들에게 댓글이나 메일을 통해서 가입을 유도하시는 것도 좋은 활성화방안이 되리라 봅니다. 지면에 실렸다는 블로거들 글도 이미 안면이 있었던 분들에 국한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들만의 리그'가 될 수 있음을 항상 경계하셔야 하리라 봅니다.

    주마간산한 내용을 가지고 도를 넘어 지적한 것은 아닌지 모르겠네요.

  7. 정운현 2008.09.11 13: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로운 시도, 기대됩니다.
    아마 좋은 결과로 보답받게 될 것이며,
    지역언론에 두루 번져갔으면 좋겟습니다.
    관심있게 지켜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