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전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나는 체질상 오페라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투란도트>를 약 2년 전에 본 게 마지막이었는데, 볼 때마다 너무 낭비적인 귀족오락이란 생각이 들었다. 상투적이고 느린 스토리에다 쓸데없이 비싸고 화려한 의상에 호화스런 무대장치, 거기에다 오케스트라까지 동원해 돈으로 처바른 장르라는 느낌이다. 농노들을 착취해서 번 돈으로 호사취미를 즐기던 귀족들에게나 맞는 오락이 오페라 아닐까?

오페라는 재미도 없다. 스토리도 노래도 따분하다. 게다가 30만 원까지 하는 관람료도 너무 비싸다. 어쩌다 볼 기회가 있을 때마다 관객들이 정말 재미와 감동 때문에 거기 앉아 때맞춰 박수를 치고 있는 건지, 아니면 비싼 돈을 내고 고급장르를 즐기고 있다는 자기만족 때문인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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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립교향악단에 대한 나의 편견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를 보던 중 문득 엉뚱한 생각이 들었다. 시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시립교향악단이 과연 세금에 걸맞는 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는지 한 번 따져보고 싶었던 것이다. 이런 생각에는 오페라처럼 클래식 음악도 역시 부자들의 호사 취미가 아니냐는 전제가 깔려 있었다.

하지만 취재를 하면 할수록 내 전제가 잘못됐다는 걸 깨닫기 시작했다. 시민들의 호응도 없이 자기들만의 자족적인 행사일 것으로 생각했던 정기연주회에는 빈자리가 없을 정도로 관객이 꽉 찼고, 각종 사회복지시설이나 장애학교, 병원 주민자치센터 등에 '찾아가는 음악회'의 횟수도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았다. 창원시향의 경우 연간 70~80회 정도의 공연을 하고 있었고, 마산이나 진주시향도 각 30~40회 정도나 됐다.

게다가 오페라가 비싼 관람료를 받는 데 비해, 시향의 연주회는 모두 무료다. 지난 6일엔 창원시향의 정기연주회를 끝까지 봤다. 베토벤의 작품 중 대중적으로 별로 알려져 있지 않은 교향곡 제8번과 피아노협주곡 제4번이 연주됐다. 전혀 익숙하지 않은 곡이었지만 전혀 지루하지 않았다. 마지막 앵콜곡으로 나에게도 귀에 익은 엘가의 위풍당당 행진곡이 연주됐는데, 나처럼 클래식을 잘 모르는 관객에 대한 서비스로 여겨져 기분이 좋아졌다.

연주회장을 나설 때 느낌은 뭐랄까. 구체적으로 표현하긴 어렵지만 어쨌든 내 머리와 가슴 속에 뒤섞여 있던 짜증과 분노, 답답함 등이 깨끗한 물에 씼겨져 나간 듯 맑아지는 걸 느꼈다. 이런 걸 정화 또는 카타르시스라고 하는 걸까?

그래서 취재방향도 자연스럽게 바뀌게 되었다. 음악하는 사람도 입이 있고, 가족이 있었다. 먹고 살아야 하고 가족도 부양해야 했다. 하지만, 그들이 받고 있는 처우는 화려한 겉모습에 비해 처참할 정도였다. 그래서 '화려한 교향악단, 먹고살기 힘들다'는 기사와 함께 '드라마 <베토벤 바이러스>와 시립교향악단의 현실…월급봉투 열어보니'라는 해설이 나갔다.

문제는 이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이었다. 교향악단을 응원하는 댓글도 적지 않았지만, 냉소적인 반응도 많았던 것이다. 어떤 네티즌은 "월급을 60만 원 받는다고 치면, 과외로 600, 혹은 몇 천도 벌겁니다"라는 댓글을 달았다.

물론 근거가 없는 말은 아니었다. 실제로 시향 단원들 중 상당수는 시에서 받는 60만~100만 원의 보수로는 살 수 없어 입시생이나 취미로 악기를 배우려는 사람들을 상대로 레슨을 해주고 있다. 또 학교의 특기적성교육 교사로 뛰는 분도 있고, 대학에 시간강사로 나가는 분도 있다. 물론 그런 수입으로 200만~300만 원씩 버는 사람도 없진 않을 것이다. 서울이나 대도시에서는 그보다 훨씬 많은 부수입을 올리는 단원도 있을 것이다.

공공서비스 제공자에게 정당한 대우를

연주회가 시작되기 직전 성산아트홀 대극장 로비.


하지만, 모든 시향 단원들이 그렇게 벌 수 있는 건 아니라는 사실이다. 레슨 역시 '빈익빈 부익부'의 원칙이 적용되고 있었다. 보수가 높은, 소위 잘나가는 시향 단원들은 레슨비도 높고, 그렇지 못한 시향 단원들은 레슨비 역시 적다는 것이다. 그리고 시향 단원으로 음악을 계속 하기 위해 그런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까지 비난하는 걸 보면, 음악하는 사람에 대한 우리사회의 편견이 얼마나 뿌리깊은 지 알 수 있었다.

프랑스는 1950년대 헌법을 통해 문화를 하나의 공공서비스로 공식 인정했고, 연간 2개월 이상 계약에 근거해 일한 문화예술인들에겐 나머지 기간 실업급여도 지급한다. 공연을 하는 모든 극장은 국가의 지원을 받아 적절한 수준의 입장료를 유지하는 정책이 지켜지고 있다고 한다.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그들에게 정당한 보수를 지급하고 우리에게 더 좋은 음악을 선사해달라고 요구할 순 없는 것일까?


목수정은 그의 저서 [뼛속까지 자유롭고, 치맛속까지 정치적인](레디앙)에서 프랑스인들의 문화에 대한 생각을 이렇게 적어놓고 있다.

"난 끊임없이 삶 속에서 부딪히는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에게 물었다. 프랑스 정부가 문화를 공공서비스의 영역으로 간주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기 위해 버스운전수, 운동선수, 학교선생, 학생, 공장노동자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에게 기회가 되는 대로 질문을 던졌다. "정부가 그런 데까지 돈을 쓴단 말야?"라고 내게 되물어왔던 고령의 전직 공장노동자 한두 명을 빼고는 대부분 그것을 자연스런 일로 받아들였다.

문화는 사람들에게 상상력을 제공해주니까, 예술가들은 각각의 개인이 일상에서 상상하기 힘든 영역을 표현하니까, 예술은 우리게게 정신적 자극을 주고 새로운 활력을 주니까…. 이렇게 다양한 이유로 문화가 공공서비스라는 것이 그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국민들의 저변에 깔린 문화에 대한 이러한 신념은 과연 어떻게 형성된 것일까? 그것을 한국사회에 설득시키는 것이 가능할까? 질문들은 점점 커져만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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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김주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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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실비단안개 2008.11.13 09: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어제 독설닷컴의 기사, 음악 전공자의 기사도 읽었구요.

    예술의 깊이를 모르니 예술을 찬양하는 부류는 아니지만, 예술은 순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향에 적을 둔 이는 시향의 연주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시에서 배려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무원에 걸맞는 수준으로요.
    예술을 하는 이도 실생활인이니 어느 정도의 수입이 있어야 가계를 운영할 수 있지않겠습니까.

    행사 하나에 거나하게 퍼붓지않고, 개발이란 포장으로 뒷거래만 없어도 그분들의 생활과 예술성이 보존되며 보호될것입니다.
    마땅히 그래야 하고요.

  2. 희망 2008.11.13 09: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문화나 예술은, 그것을 느끼고 이해하는 것은 갑작스레, 어느날 ... 부족한 과목을 집중해서 보는 것처럼, 그리고 학원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좋은 음악을 듣고, 좋은 공연을 보고,미술품을 감상하고 ... 이런 것들이 소수를 위한 것이 되어서는 안되겠죠?

    20 ~ 30만원 하는 오페라를 볼수 있는 사람들이 우리나라에서 몇 %나 될까? 나는 오페라를 보는 것도 좋지만 돈이 없어서 못본다. ... 오페라가 1, 2만원 정도 한다면 나는 기꺼이 시간을 내어 보러 가겠다... 내 아이에게도 보여주고 싶다. .. 그것이 내 아이의 상상력을 키우고 내 아이의 영혼을 풍요롭게 해 줄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거리에서 차를 마시면서 클래식 연주를 듣고, 영화보듯 좋은 뮤지컬을 볼 수 있고.. 그런 날이 올까?
    마산에서도...

  3. 뉴클리어 2008.11.13 1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살게 되어서인지, 지방자치제의 긍정적 일면인지는 모르나 잘 살펴보면 참 괜찮은 문화행사가 지자체 별로 많이 열립니다. 거의 무료에 가까우니 부담도 적습니다. 문제는 시간과 관심인데 시간은 많은데 관심이 없는 분들이야 그렇다치더라도 관심은 많은데 시간이 없어 활용치 못하는 분들이 있어 안타깝지요.

    축구 문외한도 (설사 관중이 적어 썰렁한 경기장이라할지라도)현장에 가서 보면 정말 재밌다는 걸 느낄 수 있지요. 프로축구 골찌팀들간의 경기도 직접가서 보면 정말 박진감 넘치고 재밌답니다. 농구,골프...다 마찬가집니다. 연극,무명가수의 공연........일단 한 번 가서 보게되면 생각이 달라지게되더군요.

    어려운 이 시대의 아버님,어머님들...시간이 없더라도 한 번 관심을 가져 볼 필요가 있다고 여깁니다. 내가 낸 세금으로 운영되는 건데..........아깝잖아요.

  4. 상큼한 김선생 2008.11.13 13: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페라는 농노를 착취하던 귀족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오페라는 17세기 초 고대 그리스 극의 부활을 꿈꿨던 사람들에 의해서 시작되어 18세기 전후로 상업적으로 성공한 예술이었습니다. 19세기 말 흥청망청 쓰던 시절의 오페라는 더더욱 농노와 관련 없는 상업적 오페라입니다. 19세기말의 사치스러운 관현악의 경우 당시에도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투란도트의 경우는 20세기 초의 오페라입니다. 미완성인 오페라이기도 합니다. 아무튼 농노, 귀족과는 더 관련없는 오페라지요.
    음악사를 조금만 아신다면 귀족들만을 위한 음악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비록 스폰서가 귀족이지만 언제나 독립을 꿈꿨고, 자신의 자아를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했던 음악가들이 있었습니다. 점점 규모가 커지면서 생계를 해결할 수 있었던 연주자 계층도 있었구요. 처음의 기자님의 시각대로라면 서민적인 예술이라는 판소리는 지주나 양반 계급에 의해서 생계유지가 가능해 남아있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5. 커서 2008.11.14 13: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1월 부산에서 정보문화포럼이 열립니다. 아래 주소 글 함 봐주세요. 트랙백이 안되네요.
    http://geodaran.com/884

  6. 2009.02.12 18: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좀 지났지만 댓글 한번 달아봅니다.

    프랑스가 부럽다 하셨는데 프랑스는 부러운 정도가 아니라 우리가 바라보아야할 지향점이라 생각합니다.

    프랑스 하면 떠오르는 멋지다 수준높다. 라는 막연한 이미지는 바로 프랑스국민의 높은 문화적 식견에서 비롯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나라는 왠만한 철학서적을 베스트셀러로 만들어버리는 저력을 가진 나라이죠. 그 대표적 예가 푸코의 지식의 고고학 아니겠습니까??

    중고등 과정에서 수준높은 철학교육을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고 높은 수준의 문화를 저렴한 가격에 지속적으로 공급받다 보니 그네들의 문화적 수준은 하늘을 찌릅니다.

    저는 감히 생각하건데 대중의 문화적 수준(?) 또는 역량이 올라서지 않으면 문화발전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파격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조를 해내도 대중이 못받아들이다 보니 공급자들도 거부를 합니다.
    아니 못받아들인다기 보단 아예 관심자체가 없죠. ;;; 욕보다 더 무서운게 무관심이라 하던가요??

    그런의미에서 깡패영화 천박한 대중가요 부럽습니다. 욕은 먹지만 최소한 관심은 받잖아요.


    암튼 그러다 보니 항상 시덥잖은 것들만 나오게 되죠. 결국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게 함으로 위에 어느분 말씀처럼 어느순간 탁 깨는 것을 바라야 하는데 그게 쉽지가 않죠.


    우리나라의 문제점은 문화를 너무 산업으로만 바라본다는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니 영화에 올인..
    그것도 한두영화에 천만명이 다같이 손잡고 보는 아주 기이한 문화만 발전하게 되었죠.

    영화의 이상한 발전에 힘입어 다른 문화는 다 죽어버린데다 거기에 이상한 편견들...

    저건 돈쟁이들만 보는거야 요런 도대체 그 연유를 알수 없는 편견들이 더해지니 이건 뭐 답이 안나오는 상황이 되버렸네요.


    공공재로서의 문화.. 과연 대한민국에선 불가능하기만 한것인지......
    하긴 현정부내에선 절대로 불가능하겠죠.


    한국에선 또다른 부르주아 문화로 인식되는 재즈연주자로서 글한번 남겨봤습니다.
    (갈데가 없어 취직자리 알아보고 있습니다. 뭘 해볼려고 해도 생계가 보장이 안되니 어렵습니다. 클래식 연주자들은 레슨이라도 하죠. 답안나옵니다.)

    아 그리고 한가지 더 오페라 알고 보면 정말 재미있습니다. 재미가 없다고 느끼는건 가사전달이 안되니 재미가 없는거죠.ㅋㅋㅋㅋ

    요즘 오페라는 우리의 상상속에 있는 ㅣ뚱땡이 아줌마들은 나오지도 않습니다. 오페라도 이쁘고 잘빠져야 살아남는 시대인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