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를 비롯한 언론노조의 파업이 '제2의 촛불'로 진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이번 파업은 정부와 한나라당이 주요 쟁점법안들을 무더기 강행처리하려는 시점에서 언론노조가 저지투쟁의 선두에 섰다는 점에서 1996년 연말 노동법 날치기 처리 때의 상황과 흡사하다.

당시에도 민주노총 핵심사업장들이 자포자기 상태에 빠져 있을 때 언노련(언론노조의 전신)이 선도파업을 선언함으로써 모든 사업장의 총파업을 이끌었고, 이는 김영삼 정권과 신한국당(한나라당의 전신) 몰락의 계기가 됐다.

지금도 12년 전 노동법과 안기부법 개악을 훨씬 능가하는 수많은 쟁점법안들이 강행처리될 상황이지만, 민주노총의 주력인 금속·공공·전교조 등은 파업을 꿈도 꾸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MBC와 SBS, YTN, EBS, CBS 등 방송과 신문지부 등이 파업을 단행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인터넷 누리꾼들과 정당·사회단체들이 언론노조 파업을 엄호하겠다며 빠르게 결집하고 있다.

파업을 지지하는 아고라 서명과 언론 파업 관련 글만 올리는 '블로그 파업'이 다음블로거뉴스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 사회단체들도 '언론노조 파업을 지켜내기 위한 촛불집회'를 긴급히 조직하고 나섰다.

지난 여름 서울시청 앞 광장과 도로에 모인 촛불집회 참가자들.


지난 여름 촛불집회를 함께 진행해왔던 지역단체들은 29일 오후 6시 진주시 가좌동 진주MBC 앞 광장과 6시 30분 마산시 창동 코아제과 맞은편 도로에서 각각 '제2의 촛불'을 점화하기로 했다.


이날 촛불집회에는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등 정당과 민생민주연대회의, 진보연합, 민주노총, 경남민언련 등 노동·시민사회단체, 마산MBC와 진주MBC, 경남신문, 경남도민일보 등 언론노조 조합원, 경남아고라 등 누리꾼 모임, '무한도전을 사랑하는 사람들' 등 언론노조 파업을 지지하는 시청자들도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전면파업 중인 마산MBC(노조지부장 오정남)와 진주MBC(노조지부장 정대균)는 전 조합원이 참여해 시민들을 상대로 '7대 언론악법'의 부당성을 알릴 계획이다.

26일 언론노조 파업 참가자들이 '언론 7대 악법'이 적힌 얼음덩어리를 깨트리고 있다. /미디어스


이번 촛불집회는 우선 민생민주경남회의가 실무적으로 준비하지만, 지난 여름 촛불집회 때와 같이 따로 주최단체를 내세우지 않고 'MB악법'에 반대하는 모든 단체와 시민들의 참여를 촉구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번 언론노조의 총파업이 과연 '제2의 촛불정국'과 '96·97년 노동법 날치기 총파업'을 재현하게 될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편 마산MBC와 진주MBC 노조는 지난 26일 서울 원정집회와 29일 지역 촛불집회에 이어 30·31일 서울 1박2일 집회를 계획하고 있으며, 이번 국회 회기가 종료되는 1월 8일까지는 최소한 파업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글쓴이 : 김주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하리 2008.12.28 23: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인장께 여쭤볼게 있습니다. 리플쓰면 IP가 뜨지 않습니까?

    저 ㅋㅋ란 사람 다음에 서식하며 전라도니 빨갱이니 X불이니 하며 온갖 악플을 다 쓰고 있는데 저사람 어떻게 안됩니까?

    • 고문관 2008.12.29 07: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걍 냅둡시다. 손꾸락이 휘어져 절케 밖에 못쓰는걸 불쌍히 여겨줍시다. 저렇게 해야 알바비 나오니 불쌍한 중생 구제하는셈 치고 너그러이 욕합시다 ㅎㅎㅎ 개시키 라고^^*

    • 그런깜냥 2008.12.29 09: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도 볼때마다 어떻게좀 안되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전에 '뼈에 이데올로기가 있나요' 기사에 해놓은 짓을 보니 정말 화나던데 시간이 좀 지나니깐 그냥저냥...
      주인장께서 알아서 하시리라 생각합니다.

    • 김주완 2008.12.29 10: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래서 지워버렸습니다. 도배질식 댓글이어서요. 감사합니다.

  2. 보거(輔車) 2008.12.28 23: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변방의 넋두리 블로거 이지만 언론노조의 파업과 블로거들의 파업까지도 지지를 보내고 있습니다.
    거주 지역에 집회가 예정된다면 참여를 할 것입니다.
    모든 분들이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다가오는 2009년에는 모두가 활짝 웃는 한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3. 엘르 2008.12.29 08: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도대체... 리플 알바는 얼마를 받는거지??? 나도 껴주지?

  4. 2008.12.29 09:3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5. 아니 근데;; 2008.12.29 09: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과연 시즌 2가 될까?? 데모를 사랑하는 인간들이라면 모를까....촛불들 개 깡패짓하면서 일반참가자 중에서도 촛불에 불만을 느끼는 사람들도 꽤 많이 생긴거 같던데 ㅋㅋ
    불만을 느껴 떠난 일반시민들이 과연.......갑작스럽게 다시 돌아 올까??? ㅋㅋ 뭐 실제 시위하는날 가 봐야 알겠지....참가자 수가 진짜 기대되네 수가 적을때 무슨 괴변을 할지도 궁금하고

  6. 제임스 2008.12.29 10: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니들이 뭔데 그러나?
    판단은 언론의 소비자 국민이 하는거다
    너그들 밥통 잃을까봐 그러제?
    또 촛불? 해봐라. 살기도 힘든데.... 자슥들
    불란집에 기름붓는 말초적이고 침출수같은 독득물 너그들...
    정말 가소롭다. 광우병처럼 거짓말 하지말고 조용히 주둥이 닥치고
    오히려 국민앞에 석고대죄하라.

    • 최면 2008.12.29 1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광우병이 거짓말? 혹시 중앙일보 구독하나?

      그럼 그냥 인터넷으로 광우병 검색만 해봐~

      영국을 비롯해서 최근에 광우병으로 사람이 죽었던 스페인까지~ 다 거짓말이냐? 석고대죄 시킬거야?

      영국 언론에선 앞으로 최소한 50명이 얼마안가서 광우병으로 죽을거라고 하던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