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6일 마산YMCA에서 하는 '수요 인문학' 강좌를 들으러 갔습니다. 다섯 번째 시간이었는데, 유장근 경남대 교수의 '중국의 역사와 문화적 다양성' 강의였습니다. 듣는 도중에 대마도 관련 발언이 귀에 들어왔습니다.

"일본 시마네 현에서 우리 독도를 두고 '다케시마'라 하면서 '다케시마의 날'을 선포하니까, 마산시에서 대응 이벤트로 '대마도의 날' 선포를 했지요. 그러면서 우리가 정벌한 적이 있고 또 조공을 받았으며 대마도가 우리 땅이라 주장하는 문헌이 있다는 등을 근거로 들었습니다."

유장근 교수는 이렇게 말하면서 이런 까닭을 댄다면 그것이 바로 우리에게 되돌아오리라 했습니다. 제대로 따져서 진정성 있게 얘기를 해야 한다는 말씀이지요. '대마도의 날' 어쩌고 난리법석은 마산에서만 떨었지만, 대마도를 우리 땅이라 여기는 시각은 널리 퍼져 있지요. 일부 국수주의자들만의 일은 아니라는 말씀입니다.

유장근 교수.

삼국시대 이후 한반도와 만주에 있어 왔던 모든 역사가 중국으로 빨려들어갑니다. 병자호란으로 청나라 황제에게 임금이 머리를 조아린 조선은 말할 것도 없고 원나라의 지배를 받은 고려도 마찬가지겠지요. 정복을 당했으며 조공도 바쳤으니까요.

유 교수는 중화인민공화국이 동북공정을 하고 있는 고구려를 보기로 들었습니다. 고구려 또한 중국 한나라 한사군의 옛 터에 들어선 나라입니다. 그리고 당나라한테 정벌을 당했으며, 그에 앞서 중국에다 조공을 바친 것도 역사 사실입니다.

우리가 일본 쓰시마를 두고 대마도는 우리 땅이라고 얘기하는 근거를, 그대로 고구려와 중국에 갖다댄다면, '중국 영토 안에 있었던 왕조는 모조리 중국의 역사'라는 중국의 주장과 논리가 그대로 인정된다는 얘기셨습니다.

그러니까 한 순간 감정에 받친다 해도 엉터리 주장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 목을 치는 칼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일본에만 적용되고 중국에는 적용이 되지 않는 그런 논리는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김훤주

여행하며 중화제국을 탐색하다
카테고리 여행/기행
지은이 유장근 (청암, 2008년)
상세보기

카카오톡으로 친구맺기

글쓴이 : 김훤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온거 2009.05.07 20: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논리는 맞지만 왜 다수의 호응을 못받을까요. 참과 거짓, 천사와 악마, 천당과 지옥, 도덕, 양심, 윤리 등등은 자연에 있던것이 아닙니다. 다 인간이 만든 것입니다. 자연, 더 크게봐서 우주는 무엇으로 돌아갈까요? 힘으로 돌아갑니다. 결국 힘이 진리입니다. 우주의 법칙을 따르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 물체가 움직이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힘이 있어야되고 움직이는 방향을 정해야하고 힘을 작용하는 위치가 결정돼야 합니다. 우리 세상사도 이 우주의 법칙을 따르면 됩니다. 일단 힘부터 가져야 합니다. 강대국 틈바구니에 살고있는 우리나라는 정말 단합해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부강한 나라를 만드는데 우리모두 힘씁시다.

    • Favicon of http://2kim.idomin.com 김훤주 2009.06.25 17: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참과 거짓, 천사와 악마, 지옥, 도덕, 양심, 윤리 등등을 두고 어떻게 그리 쉽게 인간이 만든 것이라 잘라 말씀하실 수 있는지, 그 용감무쌍함이 부럽기까지 하네요.

      그리고, 때때로 말장난도 잘 하시네요. "우주는 무엇으로 돌아갈까요? 힘으로 돌아갑니다. 결국 힘이 진리입니다." 이것이 무슨 논리인가효? 우주의 구성 원리는 힘이 아니라 에너지이지요. 에너지가 놓일 자리에 힘을 놓고는 바로 "세야 좋다"는 식으로 터무니없이 비약해 버립니다.

      그러나 에너지는 알맞아야 좋습니다. 새에게는 호랑이의 힘이 쓸모가 없고, 강물에는 바닷물 같은 파도가 일어날 까닭이 없습니다. 바위를 바위로 있게 하는 데에는 그만한 에너지가 필요하고, 먼지를 먼지로 있게 하는 데 또한 그에 걸맞은 힘만 필요합니다.

      그래서 그리고 저는, "부강한" 나라를 목표로 삼고 애쓰는 데에는 절대 반대합니다. 골고루 가난한 나라, 사회 약자에게 부드러운 나라, 미국 같은 깡패 나라에게 줏대 있는 나라, 눈물을 닦아주는 나라, 어깨 결어주는 나라, 꿈을 꿀 수 있는 나라, 늙은이가 살기 좋은 나라, 어린이 여성 장애인도 살기 편한 나라, 문턱이 낮은 나라, 나라에 얽매이지 않아도 되는 나라.

  2. 볶음밥 2009.05.08 12: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마도는 원래 한국땅이었다가 임진왜란전후로 일본이 빼앗았다고 하던데...
    아무튼 오래전부터 우리땅이라는 걸 증명하는 게 우선 아닐까요?
    한족은 고조선,고구려의 후손이 아니므로 그 땅은 고조선의 후손의 땅이라고 주장해야 할것같구요.
    동해/일본해 역시 일본해는 일본 밑에 있던 바다이름이었고,동해/일본해라고 부르는 바다가 원래는 한국해였으므로 한국해로 불러야 한다고 외국인들에게 홍보하면서 한국해 주장을 해야 하구요.

    정부...특히나 지방 정부는 삽질만 하는 것 같네요.
    국민들 세금으로 카지노나 도박,경마등 사행성 사업이나 하고,차이나 타운이나 건설하고...
    세금을 엉뚱한데다 퍼붓고 있고...(황금알 민자사업)
    지방 정부는 국민들에게 너무 큰 피해를 끼치고 있지요.
    지방 정부를 없애야 합니다.

    • Favicon of http://2kim.idomin.com 김훤주 2009.05.08 23: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지 않고요, 대마도는 이종무 정벌 이후로도 조선에서 식민정책을 쓰지도 않았고 동화정책을 쓰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너네들 까불면 혼난다는 식으로만 했지, 대마도를 조선 영토로 편입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전혀 없었습니다. 임진왜란 전후로 일본이 대마도를 빼앗았다는 얘기는 제가 처음 듣습니다. 실제로 그런 일이 없었습니다.

      말씀 잘 하셨는데요, 고조선의 후손이 누구일까요? 이른바 우리 한겨레일까요? 저는 어림 없는 주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고조선 민족 구성이 어땠을지, 고구려 시대와 견줘 짐작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발해는 더욱 심하지요. 민족주의를 버릴 때, 우리 역사가 더 잘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적어도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지방정부보다 중앙정부 삽질이 더 크고 위험하지 않나요? 지방정부를 없애야 한다는 그 사고 방식을 좀 알아보고 싶습니다만.

  3. ㅎㅎ 2009.05.08 13: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아는거랑은 조금 다르네요... 대마도가 대대로 조공받고 그래서 우리땅이 아니라 우리땅이었는데 조선시대 이후 일제치하에서 멀어진거라고 보는게 맞는 시각인거 아닌가요?

    제가 알기론 조선시대때에도 대마도에 유배를 보냈다고 아는데 우리나라 땅도 아닌 외국에까지 유배를 보낸 이유가 있을지 싶네요.. 김옥균도 대마도에 유배갔었다고..알고 있는데.. 왜 그리 생각하시는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중국땅에 대해서 그냥 다 포함해서 중국땅이란 표현을 하셧는데 중국땅중 간도땅은 우리가 찾아야 할 땅으로 알고 있는데 남북으로 나뉘면서 그리고 우리나라가 주체적으로 일본을 못몰아내고 광복하면서 못찾고 있는 땅으로 알고 있는데.. 그 땅은 원래 조선시대까지 우리나라 땅이었는데 일본이 그 땅을 우리나라와는 상관없이 중국에 무슨 조약 맺으면서 넘겨주었다고 알고 있는데..

    좀 이상한 역사인식이시네요.... 정확히 설명까지 적어주셧다면 좋았겠지만 과거 이야길 들어미면서 그냥 뭉뚱거려 설명하셧네요..
    제가 아는게 잘못되었는지 잘모르겠지만 다음에 좀더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적어주세요...

    • Favicon of http://2kim.idomin.com 김훤주 2009.05.09 1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대마도가 일제 강점 이후 '멀어진' 것은 분명 아닙니다. 그 이전부터 우리 땅이 아니었어요. 삼포왜란이 왜 일어났는지 한 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조선 시대 대마도에 유배간 사람이 누구인지 한 번 말씀해 주시지요. 김옥균도 대마도에 유배간 적이 없습니다. 김옥균을 다른 어디로 유배 보내거나 연금한 주체는, 당시 조선 정부가 아니라 일본이었습니다. 유생 의병장 최익현이 대마도에 유배됐는데 이 또한 일본이 주체였습니다.

      간도 부분은 논쟁을 벌여 볼 이유가 충분합니다. 국제법에서 간도협약이 어떤 지위를 갖는지, 그 내용이 정확하게 무엇인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그런 논의와는 별개로, 저는, 대마도가 우리 땅이라고 주장하는 그 근거를 똑같이 중국이나 고구려에다 적용하면 지금 중국의 논리를 인정하는 결과가 난다는 얘기를 드린 것이고, 그런 면에서 지난날 특정 시점의 팩트만을 근거삼아 함부로 주장하면 안 되겠다는 말씀을 덧붙인 것이지요.

    • ㅎㅎ 2009.05.09 15:4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 이전부터 우리 땅이 아니었어요. 삼포왜란이 왜 일어났는지 한 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부부에 대해선 할 말이 많네요.
      인터넷 검색으로도 대마도가 대대로 우리나라땅으로 인식되어져 왔다고 했는데 조공개념이 아니라..
      조공개념으로만 보면 대마도에서 조공을 보냈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세금개념으로 본다면 대마도에서 세금을 냈다고도 볼수 있는거 아닌가요? 물론 살고 있는 사람이 우리나라 사람이 아니었다라는 점만 빼면 말이죠. 조선시대에도 세금이 있었다는건 알 수 있어니까요.. 대마도를 한 나라로 인식하느냐 안하느냐에 차이인데.. 대마도를 우리나라 땅으로 생각하는 사람한테 나 아무도 없는 곳에 왔어니 이제부터 여긴 내땅이다라고 외치는건 좀 이상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김옥균 유배에 대해선 드라마로 얼핏 대마도로 유배갔다고 봐서리 그게 정확한건지 왜 보낸건지 모르겠어므로 제가 잘못알았다고 이야기 할 수 있겠네요. 그게 최익현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보네요. 김옥균 이야기도 나와서 헷갈리네요..

      물론 대마도 현실적으로는 찾기 힘들다는건 알지만 그전부터 우리나라 땅이었다는 증거는 보이네요. 조선시대 관리가 어려워 왜적들 침입등 관리가 어려워서 관리를 제대로 안했을 뿐이다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대마도를 일본땅이라 볼수 있는 이유는 단 하나 뿐이라는 생각을 해보네요. 왜놈들이 거길 거점으로 삼았다라는거... 어차피 관리가 어려워 거기 사는 백성마저 이주시켜버렸어니 아무도 없는 곳에서 왕노릇 했다고 보는게 맞아보이네요.

    • Favicon of http://2kim.idomin.com 김훤주 2009.05.10 01: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400년대 이종무가 왜 정벌했을까요? 정벌하고 나서 왜 적극 식민정책을 쓰지 않았을까요? 거기는 원래부터 우리 겨레붙이들이 살지 않는 땅이어서 그랬지요.

      삼포왜란은, 대마도 사람을 비롯한 왜인들의 거래를 삼포 세 곳으로만 제한을 했기 때문에 일어났지요. 말하자면, 정벌을 했지만, 대마도를 우리 영토로 여기지도 않았고, 대마도 사람들을 같은 국민으로 여기지도 않았다는 말씀입니다.

      "인터넷 검색으로도 대마도가 대대로 우리 땅으로 인식되어져 왔다고 했는데"라 하셨는데요, 인터넷에 나오는 얘기들을 검증을 거치지 않고 믿는 일은 아주 위험합니다. 한 번 다른 자료 등을 통해 확인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4. Favicon of http://죽이자 더러운 멜라민 장개 중국개색기 2009.05.08 13: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복하던가
    중국대학생 한국어 잘하면 식민지 신청받음

  5. agape2u 2009.05.09 11: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안남기려다 글 남기네요.

    대마도는 그렇다 칩시다.
    그럼 간도는 어쩌실 겁니까?

    울분이 치솟네요

  6. korea 2009.06.23 1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사의 인식이란게 그런게 아닐까 합니다 승자의 논리에 맞춰진 이야기
    하지만 진실이란건 가린다고 가려지는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대마도요 일본이 자기들 땅으로 삼은게 메이지 정권(明治 시대)때인 19세기[1867년이후]입니다
    직할지로 삼았죠 일본땅이였다면 메이지시대(明治 시대)전인 에도시대(江戶 시대)도 아니고 그전인 아즈치모모야마시대(安土·桃山 시대)도 아닌 왜 메이지시대였을까요? 세종대왕시절 영토라는 개념을 가지신 세종께서 보이지 않는 우산도(울릉도)도 영토로 삼았는데 부산에서 보이는 대마도는 왜 영토로 보지 않았다고 보십니까? 여하튼 저들이 독도를 자기들 땅이라고 우기는게 샌프란시스코 조약때문이데 그게 더 웃긴거죠 이승만 대통령이 대마도를 반환하라고 말한건 무슨 근거때문일까요 한 나라의 수장이 국제사회를 상대로 그런말을 할 수 있다고 보십니까? 뭐 여하튼 상식이라는 개념조차 없는 국가를 상대하려면 절저한 자료와 증빙이라는게 필요하다고 생각들을 하시는데 개라면 차라리 먹을것이나 뭐 여러가지를 동원 훈련이라도 시키죠 같은 사람인데도 정신줄 놓은 소리만 해대는 저런 XX들한테 뭘 말하자는 건지 원 그리고 대마도가 우리땅이면 고구려가 중국역사라니...., 비교를 하시려면 제대로 하시기를 바랍니다 땅덩어리가 어찌 역사에 비교될 상대란 말입니까? 나라가 힘이 없어 자기 밥그릇조차 챙기지 못하는데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의 국민으로써 있는 밥그릇에 재는 뿌리지 않아야 하는것 아닙니까 맞는건 맞다 틀린건 틀리다 우리만 그러면 뭐합니까 듣는 저 강아지들이 알아듣지 못하는 것을요 '우리만이라도'라는 생각은 지금 이시대에는 맞지 않습니다 힘없는 우리가 말하는 진실은 그저 메아리만 될뿐입니다

    • Favicon of http://2kim.idomin.com 김훤주 2009.06.25 17: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런 얘기입니다. 대마도를 일본이 자기들 땅으로 삼은 게 1867년 이후라 해도, 그것이 그 전에는 대마도가 조선의 영토였음을 반증하는 구실을 할 수는 없습니다. 대마도 도주가 조선과 일본 양쪽으로부터 독립된 위상을 인정받고 있었던 기간으로 볼 수도 있거든요.

      그리고, 세종 때 한 번 정벌한 것을 두고 대마도가 조선 영토라고 한다면, 고구려 역사뿐 아니라 조선의 영토도 중국의 것입니다. 임진왜란 지나고 나서 청나라의 정벌(우리는 침략이라 하지만)을 두 차례나 당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완전 항복하지 않았습니까?

      저는 지금,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기준이 달라져서는 안 된다는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에게 엄격한 잣대를 갖다댄다면 자기 자신에게도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야 맞다는 말씀입니다.

  7. 맘마미아 2010.04.17 12: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밑에 댓글들 보면서 우리나라에는 잘 알지도 못하면서 입만 살아 자신의 생각이 마치 진실인양 말하는 무식한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걸 새삼 깨닫게 됐네여 위 글은 제 생각과 비슷한 글인데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환단고기 같은 정말 역사를 왜곡하는 책을 마치 진실인양 여기 저기 설파하고 다니고 그 사상에 빠져서 사리분별 못하고 그런걸 자기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사실인데 스스로의 역사를 부정하지 말자는 뜻의 글을 보면 댓글로 당신같은 사람은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해서 함부로 말하면 안된다는 댓글을 쓰곤 합니다.